가스온압보정기 원리
도시가스요금은 0℃ 1기압상태로 가격을 책정 하게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스는 기체이기 때문에 주위 온도가 올라가면 부피가 팽창하면서 압력도 낮아집니다. 이 계량 오차가 발생한 상태로 도시가스회사는 과금을 하고 있습니다. 보정기는 배관의 온도, 압력을 센서로 측정해서 0°C, 1기압 상태로 계량값을 보정 해줌으로써 가스값을 절감 해 줍니다.
10여년 전 부터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산업체들은 처음에는 수입제품을 사용 했으나, 현재는 우리나라 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용량제품을 제외하고는 거의 국내산 온압보정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스닥터 온압보정기 (DHV series)
온도와 압력의 변화에 의해서 발생한 부피 편차를 정밀 센서로 측정하여 내장된 소형 컴퓨터가 표준상태의 온도와 압력으로 배관 내의 가스 부피를 환산해 줌으로써 보정을 하게 됩니다.
온압보정기는 외관에 따라서 대형 LCD창을 채택한 제품과 소형 LCD창을 채택한 제품군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스닥터는 소형을 채택 함으로써 계량기 상단에 바로 설치되며, 배터리 소모가 매우 적기 때문에 대형제품의 고가 배터리 교체 비용이 절감 됩니다.
온압보정기 설치 법적근거
2008년 1월 3일 시행한 도시가스사업법 시행령 11조(도시가스 공급량 측정의 적정성 확보 조치 등)에 의거하면 구체적으로 가스사용자가 가스의 온도와 압력을 보정하는 장치(”온압보정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이에 의한 보정 가스공급량을 적용한다.
제21조(가스공급량 측정의 적정성 확보) 일반도시가스사업자는 도시가스를 공급할 때 온도와 압력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가스공급량의 측정오차를 바로잡기 위하여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가스 공급 량 측정의 적정성 확보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DHV se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