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온압보정기 원리
도시가스요금은 0℃ 1기압상태로 가격을 책정 하게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가스는 기체이기 때문에 주위 온도가 올라가면 부피가 팽창하면서 압력도 낮아집니다. 이 계량 오차가 발생한 상태로 도시가스회사는 과금을 하고 있습니다. 보정기는 배관의 온도, 압력을 센서로 측정해서 0°C, 1기압 상태로 계량값을 보정 해줌으로써 가스값을 절감 해 줍니다.
참고로 기체는 1°C 상승 시 부피는 약 0.35%이상 증가(보일샤르법칙)합니다. 가스 계량기 설치 장소가 18°C인 경우 이론적으로 사용량이 6.3% 정도 증가하게 됩니다.(실제의 경우 설치환경,가스사용방법,기계편차 등 요인에 의해서 다소 오차 발생은 가능 합니다.)
가스닥터 온압보정기 (DHV series)
온도와 압력의 변화에 의해서 발생한 부피 편차를 정밀 센서로 측정하여 내장된 소형 컴퓨터가 표준상태의 온도와 압력으로 배관 내의 가스 부피를 환산해 줌으로써 보정을 하게 됩니다.
온압보정기는 외관에 따라서 대형 LCD창을 채택한 제품과 소형 LCD창을 채택한 제품군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스닥터는 소형을 채택 함으로써 계량기 상단에 바로 설치되며, 배터리 소모가 매우 적기 때문에 대형제품의 고가 배터리 교체 비용이 절감 됩니다.
온압보정기 설치 법적근거
2008년 1월 3일 시행한 도시가스사업법 시행령 11조(도시가스 공급량 측정의 적정성 확보 조치 등)에 의거하면 구체적으로 가스사용자가 가스의 온도와 압력을 보정하는 장치(”온압보정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이에 의한 보정 가스공급량을 적용한다.
제21조(가스공급량 측정의 적정성 확보) 일반도시가스사업자는 도시가스를 공급할 때 온도와 압력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가스공급량의 측정오차를 바로잡기 위하여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가스 공급 량 측정의 적정성 확보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DHV series
온압보정기 기본 설계 개념 및 보정율 실제값
온압보정기는 계량기에 접해서 설치하는 것이 최적이라는 개념을 갖고 소형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결과 계량값과 보정값을 한 눈에 검침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형 LCD를 채용해서 배터리 사용기간을 늘려서 고가의 배터리 교체비용을 대폭 줄였습니다.
부산의 K아파트(670세대)에서 닥터스마트계량기(온압보정기+원격검침+휴대폰 앱서비스)를 2019년 11월부터 운영 중이며, 한 수용가의 실예를 들어서 가장 궁금한 보정율에 대한 설명을 하단에 기재 하였습니다..
(로그인 : 화진전자)
원격검침/보정기가 설치 된 K아파트의 수용가 보정 예 (수용가 번호 : 31105535)
설치 시기 : 2019년 10월 ~ 11월
(참고 : 가정용 온압보정기의 평균 보정율 : 5%미만)
DHV – 1000U
저압용 온압보정기로서 식당, 중소규모 빌딩 보일러, 중소규모 사우나, 산업체의 중소 보일러 등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T社, R社, O社에 OEM형태로 공급된 모델이며, 단일모델로는 국내 누적 생산량 1위 제품 입니다.
DHV-3000U
준저압용 제품으로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는 산업용, 상업용 수요처에 적합하게 설계된 신뢰도가 높은 제품 입니다. 외함의 소형 설계로 설치가 비교적 쉽게되어 있어서 거의 모든 환경에 설치가 용이 합니다.